성경본문 : 창세기9장20절-29절
묵상본문 : 창세기9장25절
묵상제목 : 가나안에게 주어진 저주
묵상찬송 : 시편 105편
성경본문 : 창세기9장20절-29절
창 9:25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창 9:26 또 이르되 셈의 하나님 야웨를 찬송하리로다 가나안은 셈의 종이 되고
창 9:27 하나님이 야벳을 창대하게 하사 셈의 장막에 거하게 하시고 가나안은 그의 종이 되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하였더라
창 9:28 홍수 후에 노아가 삼백오십 년을 살았고
창 9:29 그의 나이가 구백오십 세가 되어 죽었더라
묵상본문 : 창세기9장25절
창 9:25 이에 이르되 가나안은 저주를 받아 그의 형제의 종들의 종이 되기를 원하노라 하고
묵상내용
홍수가 물러난 후에 삶은 서서히 ‘정상적으로’ 돌아왔습니다. 그러나 ‘정상적’이라는 것이 무엇입니까? 그것은 결코 이전과 같을 수 없을 것입니다. 삶에서 큰 변화는 우리에게 계속해서 영향을 미치고 결코 동일하지 않을 것입니다.
흙의 경작자인 노아는 포도원을 심었고 포도주를 마시게 되었습니다. 노아는 자기 장막 안에서 벌거벗고 누워있었습니다. 함은 자기 아버지의 벌거벗음을 관찰하고 자기 형제들에게 말했습니다. 함의 아들 가나안은 노아에게 저주를 받았습니다. 이는 많은 상상으로 이끄는 주목할만한 사건입니다.
함은 자기 아버지의 수치를 즐겼을 것입니다. “내가 본 것을 생각해 보자. 의인인 우리 아버지가 장막 안에서 술을 마시고 벌거벗고 누워 있다! 그는 하나님의 새로운 백성의 시작이 되겠는가? 얼마나 우스운가!” 함의 행동이 무서운 일이어서 저주를 받아 마땅합니까?
상대적으로 노아의 다른 아들들의 행동은 꽤 다룹니다. 그들은 옷을 가지고 자기 아버지의 벌거벗음을 보지 않기 위해서 뒤로 돌아서 걸어갔습니다. 그들은 노아를 덮어주었습니다. 이는 깊은 존경과 큰 명예의 문제입니다. 함이 불손함을 보인 반면에 그의 형제들은 깊은 사랑을 보였습니다.
왜 저주를 받는 자로서 가나안이 언급됩니까? 가나안은 어떤 방식으로 노아를 조롱하는데 연루되었습니까? 우리는 모릅니다. 그러나 창세기 9장 25절-27절에서 복과 저주는 공정한 진술 이상입니다. 즉 이는 언약적이고 예언적인 언어입니다. 아버지의 죄는 자녀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우리가 오늘 우리 뒤에 오는 세대들에게 무슨 영향을 미칩니까? 우리는 도상에서(en route) 이 사실을 명심하고 지혜롭게 행합니다.
질문 : 이 성경구절이 어떻게 흑인 노예제도를 변호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까?
0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