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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복음1장68절 베네딕투스(사가랴의 노래)

성경본문 : 누가복음1장67절-69절

묵상본문 : 누가복음1장68절

묵상제목 : 베네딕투스(사가랴의 노래)

묵상찬송 : 시편 편

 

성경본문 : 누가복음1장67절-69절

눅 1:67 그 부친 사가랴가 성령의 충만함을 받아 예언하여 이르되

눅 1:68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보사 속량하시며

눅 1:69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눅 1:70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눅 1:71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일이라

눅 1:72 우리 조상을 긍휼히 여기시며 그 거룩한 언약을 기억하셨으니

눅 1:73 곧 우리 조상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라

눅 1:74 우리가 원수의 손에서 건지심을 받고

눅 1:75 종신토록 주의 앞에서 성결과 의로 두려움이 없이 섬기게 하리라 하셨도다

눅 1:76 이 아이여 네가 지극히 높으신 이의 선지자라 일컬음을 받고 주 앞에 앞서 가서 그 길을 준비하여

눅 1:77 주의 백성에게 그 죄 사함으로 말미암는 구원을 알게 하리니

눅 1:78 이는 우리 하나님의 긍휼로 인함이라 이로써 돋는 해가 위로부터 우리에게 임하여

눅 1:79 어둠과 죽음의 그늘에 앉은 자에게 비치고 우리 발을 평강의 길로 인도하시리로다 하니라

 

묵상본문 : 누가복음1장68절

눅 1:68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보사 속량하시며

 

 

묵상내용

그리스도의 탄생 역사로부터 우리에게 나타나는 두 번째 위대한 노래는 사가랴의 노래(베네딕투스)입니다. NIV 영어번역성경은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찬송하리로다.”라고 시작합니다. 원어에서 첫 단어는 ‘복 받다’이고 그것은 라틴어에서 베네딕투스(benedictm)라는 단어입니다, 따라서 이 말은 이 노래의 제목이 되었습니다.

사가랴가 요한의 탄생에 대해 최종적으로 말할 수 있었을 때에 그의 첫 마디는 주를 향한 하나의 찬양입니다. ‘베네딕투스’는 기독교의 또 다른 위대한 찬송입니다. 이 노래에서 명백한 구약의 모티브들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가랴가 제사장과 레위인으로서 자신의 상황으로부터 말하기 때문입니다.

언약 약속을 성취하는 계보가 있습니다. 이스라엘의 위대한 왕 다윗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맹세에 대한 언급이 있습니다. 아버지들에게 주신 약속이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원수들로부터 자기 백성들을 구출하기 시작하셨다는 이해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섬기도록 허용된 새로운 삶이 있습니다. 평강의 길에서 이스라엘의 발자취에 대한 안내가 있습니다. 옛 시대의 하나님의 언약 백성들의 전체 역사는 메시야의 탄생에서 완성되고 갱신됩니다. 박해와 착취의 시대는 이제 마지막에 이르렀습니다.

사가랴의 노래의 초점이 백성들으로서 이스라엘에 있습니다. 이 노래는 정말로 강력한 구약의 뿌리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탄절에 일어난 일은 이스라엘에서 하나님의 사역과 별도로 이해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초점 곧 구약의 초점은 아브라함의 복이 민족들에게 이르는 것입니다. 전 세상은 이스라엘로부터 준비되어 온 구원에 참여할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저와 여러분을 포함한 당신의 모든 백성들을 구속하셨습니다. 주님을 찬양합시다!

질문 : 누가복음 1장 78절에서 예수님은 ‘돋는 해’라고 불리십니다. 이 이름의 중요성이 무엇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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